건강플러스 - 구강관리법
2017. 5. 29
건강 플러스입니다.
지금은 100세 시대!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를 위해 여러분은 얼마나 노력하고 계신가요? 제2의 청춘을 보내고 있는 노인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노화로 인한 치아 상실이라고 합니다. 노년의 행복을 지켜주는 소중한 '치아'. 제2의 치아인 틀니 관리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영상설명)
음식을 맛있게 씹어 삼키는 것은 즐거움을 넘어 건강의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을 해칠 수 있음으로 치아 상태는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치아를 상실한 어른들의 경우 틀니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틀니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깨끗하고 청결하게 관리를 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틀니 관리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틀니를 닦기 전 먼저 대야에 물을 부어 준비 합니다.
- 틀니를 떨어뜨렸을 때 깨지거나 망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자막 - 틀니 전용세제나 주방용 세제를 이용해야)
2. 틀니를 세척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치약을 사용하면 일반치약에 들어있는 연마제가 틀니를 마모시키고 상처를 입혀 틀니가 헐거워지고 세균감염의 원인이 되므로 틀니 전용 세제나 주방용 세제를 이용해 닦아 주어야 하며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 줘야합니다.
(자막 - 잠자리 들 땐 틀니 제거… 보관은 세정제에 담궈야)
3. 밤에 주무실 때에는 틀니를 빼고 주무셔야 합니다.
- 하루 종일 틀니로 인해 지친 잇몸에 휴식을 주어야 하기 때문이며 뺀 틀니는 찬물이나 틀니 세정제에 담궈 놓아야 변형을 막을 수 있고 세균 감염도 막을 수 있습니다.
4. 틀니를 오래 착용하게 되면 잇몸 뼈가 줄어들기 때문에 틀니와 잇몸사이에 틈이 생겨 틀니가 헐거워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과에 방문하여 틀리를 수리한 뒤 착용하여야 합니다.
자연 치아나 틀니든 우리의 치아는 음식물을 섭취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할 경우 치아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제2의 치아인 틀니를 잘 관리하여 건강한 노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더 알찬 소식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끝.
등록일 : 2017-06-05조회 : 1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