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53회 인천시민의날 인천도호부대제
- 제목 : 2017 53회 인천시민의날 인천도호부대제
- 촬영일시 및 장소 : 2017. 10. 13(금), 인천도호부 청사
(내레이션)
제53회 인천시민의 날을 맞이하여 국태민안과 인천시의 번영, 그리고 인천시민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도호부대제가 지난 10월 13일(금) 인천도호부청사에서 다양한 부대 행사와 함께 개최되었습니다.
본 대제는 인천시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인천예총(회장 김재열)이 주관하는 제례이며, 송도 중학교 학생 80명이 일무(문무, 무무)를 담당했습니다.
헌관으로는 인천시장을 비롯한 시의회의장, 군?구청장, 교육감 등이 참여했으며, 시민들이 직접 집사와 헌관으로 참여하여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전통문화축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도호부대제는 지방으로는 유일하게 원형 그대로 봉행하고 있어 인천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치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호부대제란 도호부청사에서 지내는 큰 제사란 뜻이며 일무는 대제 때 추는 의식무로 선왕의 문덕을 칭송하는 문무와 무공을 칭송하는 무무입니다.
한편 이번 도호부대제는 시민의 날을 맞이하여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마련하여 전통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오전 10시부터 소원성취 연날리기를 시작으로 대제가 끝나면 시민들과 함께 서예퍼포먼스, 국악한마당, 연 만들어 날리기, 제기 만들어 차기, 가훈 써주기 등 체험행사가 다채롭게 진행되었습니다.
끝.
- 취 재 : 전명균 남구시민리포터
- 내레이션 : 최인혜 작가
등록일 : 2017-10-27조회 : 1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