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3월 1주 구정뉴스
계양구는 지난 27일 오후 2시 계산3동 행정복지센터 신축공사 기공식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계산3동 행정복지센터는 현청사 부지가 아닌 인근 대로변에 위치한 계산동 480-7번지 일원 인천시 소유의 주차장으로 사용된 위치에 건립됩니다.
현 동 청사 위치가 이면도로에 위치하여 찾기 어렵고, 주차공간도 부족하여 현 위치에 건립하여도 주민불편이 예상되어 2016년도 초부터 인천시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2016년 8월 시·구유지 교환계약을 체결하여, 보다 접근성도 좋고 많은 구민이 쉽게 방문하여 행정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현 위치에 동 청사를 건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구는 신축에 필요한 예산확보에 노력을 기울여 지난 2016년 말 특별교부금 20억 원을 확보하고, 구비 26억 원을 투입하여 신축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신축될 계산3동 행정복지센터는, 계산동 480-7번지 일원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1,808.54㎡ 규모로 지하에는 미화원대기실과 민방위 창고가, 지상에는 민원실, 북카페, 주민자치프로그램실, 동대사무실, 대회의실, 나눔실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며 올해 12월 준공될 예정입니다.
계양구, 제99주년 3?1절 기념식 개최
계양구는 3?1절을 맞아 황어장터 기념탑에서 제99주년 3?1절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기념식은 헌화와 분향, 독립선언서 낭독, 3?1만세운동 퍼포먼스 공연 등으로 행사를 진행했으며 조국독립을 위해 일제의 억압에도 대한독립만세를 외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되새겼습니다.
박형우 구청장은 기념사에서 우리 계양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하나로 결집하여 나라사랑과 겨레사랑을 굳건히 하고, 3?1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본받아, 더 나은 미래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모두가 함께하자는 뜻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구립 소년소녀합창단의 ‘윤동주 시인의 서시’ 합창과 3?1절 노래제창, 만세삼창의 함성으로 끝난 기념식은 순국선열들의 독립의지와 항일투쟁의 정신을 계승ㆍ발전시키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계양구, 제99주년 3?1절 기념 어린이 체험행사 실시
계양구는 제99주년 3?1절을 맞아 지난 달 23일부터 28일까지 3.1만세운동 인형극, 태극기 페이스페인팅 등 어린이를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관내 어린이들에게 3?1만세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숙한 인형극으로 마련하였고, 4일간 8회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어린이들은 인형극을 보며 함께 만세를 외치는 등 만세운동의 의미를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듯 보였으며, 함께한 부모들도 “자칫 어려운 이야기를 친근하게 인형극으로 풀어줘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는 것 같다”며 만족감을 보였습니다
이외에도 3.1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독립기념관 순회 전시물인 ‘문화재 태극기 사진전’과 ‘학교로 보는 한국근현대사’ 자료를 구청사 입구에 전시하여 주민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등 3?1절을 맞아 역사를 돌아보며 선열들의 희생을 되새겨 볼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계양구, 동계 아르바이트 대학생과의 간담회 개최
계양구는 지난 달 26일 겨울 방학기간 동안 구청을 비롯해 동 주민센터 및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아르바이트 2기 참가 대학생 33명과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대학생들에게 구정의 이해를 돕고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구에서는 방학기간 중 구정 참여 및 공직사회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아르바이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동계 아르바이트는 대학생 80명을 모집하였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학생은 “방학 동안에 아르바이트를 구하기가 어려운데 기회를 제공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공직사회에서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조금이나마 알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도 아르바이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많은 학생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셨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계양구보건소, 『계양산 둘레길 걷기교실』 참가자 모집
계양구는 계양산 일대에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계양산 둘레길 걷기교실』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계양산 둘레길 걷기교실』 운영기간은 4월부터 6월까지 매주 화,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운영되며, 참여 신청은 이달 말일까지 대사증후군 검사 후 건강위험군에 해당하는 계양구 관내 주민 선착순 70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참여자로 선정되면 건강운동관리사가 참가자의 체력 수준에 맞는 동아리를 편성하여 주 2회 체력수준별로 안전하게 계양산 둘레길 걷기 교실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혈액검사와 다양한 건강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 신청 및 기타 문의사항은 계양구보건소 대사증후군관리센터로 하면 됩니다.
등록일 : 2018-03-14조회 : 2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