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악산 종주 死鬪의 10시간
충청북도 제천시(堤川市)에 있는 월악산을 중심으로 한 국립공원. 면적 284.5㎢. 1984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제천시를 비롯하여 단양군(丹陽郡)·충주시(忠州市)와 경상북도 문경시(聞慶市) 일부를 포함하며, 공원 내에 문수봉·황정산(皇廷山, 1078m)·금수산(錦繡山, 1016m) 등이 있다. 월악산은 한수면(寒水面)의 덕주사(德周寺)에서부터 덕산면(德山面) 신륵사(神勒寺)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경관을 이룰 뿐만 아니라 계곡마다 많은 유적이 있다.
마의태자(麻衣太子)의 누이 덕주공주(德周公主)의 이름을 딴 덕주사 뒤편 바위벽에는 덕주사마애불(보물 406)이 있는데 덕주공주의 형상을 닮았다고 전한다. 이곳에서 북쪽으로 올라가면 8선녀가 내려와 목욕했다는 팔랑소, 용이 승천했다는 와룡대가 있고, 그 서쪽 언덕의 빈신사(頻迅寺) 터에는 사자빈신사지석탑(獅子頻迅寺址石塔;보물 94)이 있다.
또한 산성과 봉수가 설치되었던 덕주산성 터가 남아 있다. 월악산 남쪽 포암산(布巖山)에서 발원한 달천은 월악산 서쪽 사면을 에워싸고 기암괴석 사이로 흘러 월악계곡(송계계곡)을 이룬다. 이 계곡을 따라 여러 사적지가 있는데, 충주시 상모면(上芼面) 미륵리(彌勒里) 미륵사지에는 마의태자 남매가 금강산으로 들어가던 중에 머물러 절과 미륵·탑 등을 세웠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곳에는 괴산미륵리오층석탑(보물 95)을 비롯해 많은 문화재들이 있으며 고려 초기에 만들어진 괴산미륵리석불입상(보물 96)은 특히 유명하다. 월악산국립공원은 문경새재도립공원과 이어지는 등산로뿐만 아니라 수안보온천과도 가까이 접해 있어 내륙의 대청댐∼수안보∼충주호를 잇는 내륙관광권을 형성한다.
#월악산 # 영봉 # 중봉 # 하봉 # 보덕암 # 덕주사
등록일 : 2019-03-23조회 : 2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