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주 남구뉴스]
1. 남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다문화 요리축제 개최
2. 빈 집 문화 공간, ‘수봉다방’
3. 전기안전공사 인천본부, 무료 전기안전점검 실시
4. 남구노인복지관, ‘2014년 송년행사 기념식’ 개최
- 방송내용 -
남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다문화가족과 지역 상인, 주민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다문화 요리축제’를 개최했습니다.
<남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다문화 요리축제 개최>
다문화 요리축제는 우즈베키스탄, 중국, 베트남, 필리핀 출신 다문화가족팀이 출전해 시장에서 구입한 재료로 자국의 요리를 만들었습니다.
평가단의 시식과 평가를 통해 베트남팀의 빤꾼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와 전통음식점 창업 등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인천 남구가 버려진 빈 공간을 마을 주민들의 모임방이자 청년작가들의 작품 전시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30일 문을 연 수봉 영산마을의 주민 문화 나눔터 ‘수봉 다방’을 백지나 기자가 소개합니다.
<빈 집 문화 공간, ‘수봉다방’>
도심 속 버려진 빈 공간이 청년 작가들의 작품 전시장과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지난달 30일 문을 연 주민문화나눔터 ‘수봉다방’인데요.
남구 학산마을협력센터 유진수 센터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우선‘수봉다방’은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주시죠.
인터뷰) 유진수 / 남구 학산마을협력센터 센터장
“수봉다방은 숭의4동 저층주거지 관리사업인 수봉영산마을에 위치하고 있고요. 이곳은 사용하지 않는 빈 집을 청년문화예술작가들이 문화예술프로젝트를 통해서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이야기하고 마을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그래서 마을이 좀 더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들도 모색하는 문화예술프로젝트로 기획되었습니다.”
마을에 버려진 빈 공간을 활용해 만들어진 주민복합문화공간. 굉장히 의미가 있습니다. 어떻게 기획하게 된 건가요?
인터뷰) 유진수 / 남구 학산마을협력센터 센터장
“남구에는 빈 집이 400채 이상 된다고 합니다. 구도심에서 빈집문제가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빈 집을 문화예술적으로 활용도 하면서 마을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도 찾는 프로젝트가 굉장히 좋은 반응을 받고 있습니다.”
수봉다방 1층에는 주민과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열린 다방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 공간 곳곳에는 청년 예술가들의 재기 넘치는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는데요. 현장에 있는 작가 만나서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수봉다방에는 몇 명의 작가가 어떤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나요?
인터뷰) 김보리 / 수봉다방 참여 작가
“남구지역의 레지던스인 그린빌라 작가들과 전국에서 활동중인 여러 작가분들까지 12명이 활동중이시고요. 시각, 미디어, 사운드, 퍼포먼스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주민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설명과 함께 주민 참여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죠.
인터뷰) 김보리 / 수봉다방 참여 작가
“돌아오는 12월 10일 5시에 하는 박해민 작가의 '밥먹고 가세요, 부대찌개'프로젝트가 있는데요. 박해민 작가가 직접 캔버스에 그림을 그려서 그 그림이 실제로 재료들과 교환이 되면서 (교환된) 그것들이 부대찌개가 되는 퍼포먼스이거든요. 재료는 다 모였고, 이제 12월 10일 날 부대찌개를 끓일 건데요, 그날 오셔서 같이 드시면 될 것 같아요. (저희) 소식같은 경우는 1층에 알림판이 마련이 될 예정이예요. 그걸 보시고 참여를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봉다방은 매주 월요일을 제외 한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인천본부가 남구 장애인복지관과 함께 저소득 장애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전기 안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전기안전공사 인천본부, 무료 전기안전점검 실시>
이 행사는 남구지역 소외계층 15가구를 대상으로 무료 전기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장애인 가정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노후 전기설비의 점검과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어려운 이웃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남구노인복지관이 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2014년 송년행사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남구노인복지관, ‘2014년 송년행사 기념식’ 개최>
이번 행사는 남구 소기업소상공인협회와 함께 연계해 지역 노인 1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생일을 맞은 노인들에게 생신상을 대접하고, 다양한 송년 행사를 준비해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남구노인복지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독거 노인들을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등록일 : 2014-12-11조회 : 3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