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이랑 사람들 “2017년 정기총회” -주민들이 운영하는 주민참여형 도서관 소개
- 제목 : 우리는 이랑 사람들 “2017년 정기총회”
- 장소 : 남구 이랑도서관(Erang Public Library)
* 주소 : 인천광역시 남구 미추홀대로578번길 7
* 홈페이지 : http://hnrl.namgu.incheon.kr/,
http://blog.naver.com/shee_0000
* 문의 : 032-427-2283
- 일시 : 2017년 1월 16일
(내레이션)
오늘 이랑사람들이 2017년 정기총회로 모인다고 해서 이랑도서관을 찾았습니다.
이랑도서관의 자원활동가들을 가리켜 이랑사람들이라고 부르는데요, 2012년 10월 개관한 이랑도서관은 남구에서 세운 주민참여형 도서관이라고 합니다.
주민참여형 도서관은 전문사서 없이 도서관 운영?관리의 모든 부분을 자원활동가들이 직접 운영하는 도서관입니다.
그래서 남구에서는 이랑도서관 개관에 앞서 활동가로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을 모집하여 2차례의 자원활동가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 과정을 수료한 주민들을 중심으로 도서관의 개관과 운영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총회 시작에 앞서 영상을 통해 이랑사람들의 활약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 초대 대표)
“화수목금을 일주일에 한 번씩 나오시는 분들인데, 그 분들은 아마 전부 집계를 하면 한 60명~70명, 토요일하고 일요일은 가족봉사단이나 직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봉사하시기 때문에, 그 분들은 한 달에 한번 나오시는 분도 있고, 그런 분들까지 다 합치면 한 125명 정도가 움직이고 있구요.”
(화면 - 총회 진행, 대표와 부대표 선출)
(내레이션)
적극적인 안건 개진이 있는데요, 이랑도서관을 발전적으로 운영하고자 고민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시니어프로그램 개발팀도 운영되면서 시니어들의 역량도 이곳에서 한껏 발휘되고 있다고 합니다.
(내레이션)
봉사하는 마음으로 참여하는 자원활동가이지만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들도 많았을 텐데요, 이랑사람으로서 수고한 분들께 어느 기부자의 후원이 있어 개운죽화분만들기를 해서 선물로 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인터뷰 - 자원활동가)
“어느 파트에서 자원봉사하시는 건가요?”
“저는 수요팀하구요, 그다음에 프로그램으로는 책읽어주는 여우운영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북스타트 하고 있어요. 도서관리팀인데요, 화요일부터 서로 돌아가면서 하는데, 대출?반납업무부터 상호대차 그 다음에 도서관리에 관한 모든 일을 다 하는 거에요.”
(내레이션)
활동가들이 실제 움직이고 있는 도서관의 모습을 살짝 들여다보겠습니다.
전문사서들이 하는 일들을 그대로 하고 계시는 것 같네요.
남구에서는 주민참여형 도서관 운영을 위해 매년 도서관 자원활동가 양성과정을 열어 도서관 운영에 관한 직무교육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 운영하는 프로그램들이 안내되어 있네요.
프로그램도 풍성하고 도서관의 역동성이 느껴집니다.
오늘 프로그램은 중국어로 듣는 그림책 시간인데요, 꽤 어려워 보이지만 저도 한번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이번 정기 총회를 통해 새롭게 진용을 갖춘 이랑사람들, 2017년에도 지역공동체 문화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잘 감당해 나가길 바래봅니다.
(인터뷰 - 자원활동가)
“어린친구들이나 아니면 약간 나이 지긋하신 분들이 책 찾아줘서 고맙다고 할 때가 제일 보람있더라구요.”
- 제 작 : 박현숙 남구시민리포터
등록일 : 2017-02-01조회 :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