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월 1주 구정뉴스
저출산문제 관계자 머리맞대
계양구는 지난 1월 31일 구청 7층 신비홀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구에 따르면 이번 토론회에는 계양구의회 기획주민복지위원회 소속 의원을 비롯해 구 및 보건소 저출산 업무 관계자와 예산담당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저출산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구의원들과 관계 공무원이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저출산 문제 타개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습니다.
토론에 앞서 저출산 업무 담당 과장이 구와 보건소 출산장려정책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국내·외 저출산 대책 추진사례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이날 참석한 구의원 및 관계 공무원의 자유토론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해결방안으로 청년과 신혼부부 공공임대주택 제공방안 검토, 육아휴직 활성화를 위한 휴직자 대체인력 고용비용 지원, 육아 경제적 부담 경감책 마련, 믿고 맡길 수 있는 아이 돌봄 시설 확충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계양구,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 사업 참여자 모집
계양구가 초등학생 대상 범죄 예방과 여성 및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2018년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 사업」을 추진합니다.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 사업」은 관내 총 26개 초등학교에 여성과 노인으로 구성된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를 2명 이상 배치하여 학교 주변과 놀이터, 공원, 공터 등을 순찰함으로써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를 예방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계양구는 2월 1일부터 7일까지 사업 참여자를 모집하며, 모집인원은 총 58명이다. 사업 참여자는 3월 1일부터 12월 20일까지 하계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약 9개월간 주소지 관내 초등학교에 배치되어 어린이 하굣길 길동무로 활동하게 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계양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지역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박형우 계양구청장, 현장중심 행정 펼쳐
계양구청장은 지난 1월 29일과 30일 양일에 걸쳐 주요 민원현장 10개소를 찾아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쳤습니다.
이번 민원현장 방문은 지난 1월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 ‘동 연두방문 구민과의 대화’에서 건의된 65건 중 현장방문이 특히 요구되는 등산로 정비 및 운동시설 노후 교체, 경로당 시설 보수, 인도 보도블록 보수 등 10건의 건의사항에 대해 이루어졌습니다.
박형우 구청장은 민원인과 함께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였으며, 장기적인 계획과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은 부서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구정운영에 반영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계양구보건소, 『순환운동교실』참가자 모집
계양구는 구민들의 건강행태개선과 만성질환 감소를 위해『순환운동교실』1기를 3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 주 2회(화, 목) 13주 프로그램으로 운영합니다.
순환운동은 짧은 시간에 여러 동작의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번갈아 하는 운동으로 일반운동보다 칼로리 소모가 3배 이상 높아 기초대사량 증가와 체중감량, 심폐기능 강화에 효과가 높고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개선 등 만성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순환운동교실 참가 대상은 20세 이상, 60세 미만의 여성으로 대사증후군 검진 후 복부비만,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이 1가지 이상인 50명이 선정됩니다.
참가자로 선정되면 순환운동수업외에도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와 계량저울, 염도계 등 다양한 건강관리 물품을 무상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모집 기간은 2월 5일 ~ 2월 28일까지이며, 기타 문의사항은 계양구보건소 대사증후군관리센터(☎430-7889~1)로 문의하면 됩니다.
등록일 : 2018-02-07조회 : 1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