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플러스 - 남구보건소 예방접종
2017. 4. 4
건강플러스입니다.
오늘은 감염병 발생과 유행을 막기 위해 보건소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가 예방접종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막 - 만 12세 이하, 보건소 및 위탁 의료기관에서 무료접종)
어린이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적절한 시기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B형간염과 수두, 일본뇌염, 폐렴구균, A형간염, 소아마비 등 모두 16가지를 보건소뿐만 아니라 가까운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위탁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생후 6~59개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인플루엔자 접종도 10월 이후 무료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자막 -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http://nip.cdc.go.kr)
아이들의 예방접종 일정과 접종내역은 전국 위탁 의료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는‘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막 - 65세 이상 노인 폐렴 무료접종, 1952년생부터 시행)
남구보건소에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폐렴구균과 인플루엔자 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데요.
65세 이상 노인은 폐렴구균 백신 한 번 접종으로 수막염과 균혈증 등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올해는 1952년생 어르신이 대상으로 아직 폐렴접종을 하지 않았으면 신분증을 지참해 보건소나 숭의보건지소에서 무료접종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막 -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매년 10월에 시작)
보건소에서는 매년 겨울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서 10월부터 독감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자와 만 6세 이상 1~3급 장애인, 생후 6~59개월 어린이는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에서 매년 10월에 무료 예방접종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보건소에서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신증후군출혈열, 장티푸스 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막 - 예방접종 후 특이반응 확인 후 귀가)
예방접종 후에는 15~20분 이상 접종장소에 머무르면서 특이 반응이 없는지 살펴야 하며, 당일에는 금주하고, 샤워나 목욕은 피하며 가급적 무리한 운동과 과로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유아의 경우 접종 후 상태관찰 및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를 위하여 오전에 접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오늘은 감염병을 예방위해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에 더 알찬 소식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끝.
등록일 : 2017-04-11조회 : 1824